IT 후기

웹에디터로 브라우저에서 코딩할 수 있는 온라인 IDE 사이트 2곳

바울리나 2022. 3. 14. 18:52

JAVA, Swift, Python 등 어떤 개발 언어로 코딩을 시작하려 하다 보면 IDE가 필요하다. 물론, 메모장으로도 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있을까...? 굳이 그런 불편함을 감수해가며 일을 하는 사람은 없을 거라 생각한다. 보통 내가 개발하려는 언어에 맞는 에디터를 컴퓨터에 설치한 후에 진행이 될 수 있다.

 

하지만 가끔 간단하게 코드를 짜보고 싶을 때, 혹은 외출 시 간단하게 코드가 동작하는지 보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. 이 때에는 간편하게 브라우저에서 웹에디터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것이 추가적인 다운로드를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.

 

이럴 때 사용하기 좋은, 내가 사용했던 브라우저에서 개발할 수 있는 사이트들 중 제일 괜찮았던 곳 2군데를 추천해본다.

 

1. 웹에디터 IDE - codesandbox

이제까지 코드에디터를 브라우저에서 쓴 곳 중에 CodeSandbox 만큼 편한 곳이 없었다. 여기는 지원하는 언어도 다양하고(브라우저 지원에서 보기 어려운 자바도 지원한다), 바로 개발환경을 셋팅해주기 때문에 크게 무겁지 않은 경우는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편하다. 로그인 후 사용 가능하고, 구글 아이디 혹은 깃헙 아이디를 사용할 수도 있어 편한 방식으로 회원가입하여 사용하면 된다.

 

다만 어느 순간부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갯수에 한계가 생겼다. 10개까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, 계속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그냥 필요할 때마다 지우면서 사용해도 되니까 나는 계속 지워가면서 필요할 때마다 이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.

 

 

이렇게 내가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단위 별로 볼 수 있다. New Sandbox 하나 여는 것이 프로젝트를 하나 여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.

 

 

그렇게 열린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IDE 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. 왼쪽에 트리 구조로 내 파일들을 볼 수 있고, 가운데는 코드 소스 보는 화면, 오른쪽은 Browser 에서 어떻게 동작할지 보여주는 화면이다. 실제 동작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간단하게 만들어 나가기에 좋은 사이트이다.

 

2. 웹에디터 IDE - replit

그리고 온라인 IDE로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사이트 중 또 다른 곳으로 replit 이 있다.

 

 

이곳도 전반적으로 깔끔한 UI를 가지고 있다. 그리고 로그인도 구글, 깃헙 등의 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게 이용하기에 좋다. 이곳의 특징 중 하나는 라이브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. 실시간으로 사람들이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다.

 

물론 이곳도 아래와 같은 요금제로 이용되고 있으나, 솔직히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Free 만으로도 충분하다.

 

 

온라인 IDE를 사용한다는 것은 정말 크고 무거운 작업을 돌릴 목적은 아닐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Free 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.


이렇게 온라인 IDE 를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 중 가장 좋았던 곳 2곳 추천을 해보았다. 간편하게 IDE를 사용하고 싶으셨던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.